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현준 (대구교육대학교) 전제상 (경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59 - 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80년대 이래로, 교원성과급제도는 교원의 질을 확보 및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시행 10년차로 접어든 우리나라 경우는 학교직무수행과 관련한 교원성과급 제도를 운영해 오고 있으나 아직까지 학교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 교원성과급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제도 운영의 핵심 요인인 조직구조, 조직문화, 구성원 관계, 외부 환경을 분석 틀로 정리하고, 우리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제도 운영을 하고 있는 미국과 영국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원의 직급 세분화에 따른 차등지급, 교원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 단위학교 자율성 확대, 관련 주체들과의 협력체제 구축 및 지속적인 효과성 연구, 교원평가 체제의 단일화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원성과급 제도의 도입배경과 특성
Ⅲ. 분석 틀
Ⅳ. 미국과 영국의 운영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3-003888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