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이 (인천대학교) 이종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 - 27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매체 이용이 사회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대인커뮤니케이션이 조절변인으로 작용하는지 검증하는 데 있다. 이 같은 시도는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이 대인커뮤니케이션을 대중매체와 경쟁하거나 대중매체의 영향력을 매개하는 변인으로 간주해 왔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전국 1,500명을 면접 설문조사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는 우선 대인커뮤니케이션에 크기와 방향을 중심으로 세 가지 유형이 존재함을 밝혀냈다. 이어 TV, 인터넷 등 대중매체 이용이 연계망과 신뢰 등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력이 대인커뮤니케이션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남을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검증했다. 이론적으로 ‘차이나는 학습 모델’(differential gains model) 등을 바탕으로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조절 역할이 논의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31-003808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