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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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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94 - 12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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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과의 연결을 위한 대인매체 이용은 매체 자체의 속성 외에 상대방과의 관계나 상황(context)의 특수성 같은 요인이 고려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매체 이용을 대인 관계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커뮤니케이터들 간의 친밀성에 따른 대인매체 이용행위와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심리적 경험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때 심리적 경험은 지각된 매체 풍요도(media richness),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 매개친밀성(mediated intimacy)이다.
연구결과, 상대방과의 친밀성 정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보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행하고 있었다. 또한 똑같은 매체 이용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관계에 있는 사람보다 매체 풍요도 및 매개친밀성 정도를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실재감의 경우는 제한적으로 친밀성이 높은 집단에서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한편, 매개친밀성과 매체풍요도, 사회적 실재감과의 관계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정보처리(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이론을 뒷받침한다. 매체의 속성은 매체 중심적 시각에서 주장하듯, 누구나 동일하게 지각되는 것이 아니다. 매체의 속성은 사람들 간의 사회적 관계에 의해 달리 지각될 수 있다. 즉 매개된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매체의 이용행태와 심리적 경험은 사람들 간의 사회적 관계에 따라 똑같은 매체라 할지라도 다른 심리적 경험들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분석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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