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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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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3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42 - 17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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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조직 상황에서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대인매체사용일지 기록과 이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여, 이들이 일상에서 생겨나는 조직적, 개인적 커뮤니케이션 욕구에 따라 전화, 휴대전화, 이메일, 메신저 등의 대인매체들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고찰하였다. 연구의 결과 기업유형, 직종, 직위, 업무성격 등의 조직관련 변인에 따라 대인매체의 사용정도가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들 대인매체는 서로 다른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었다. 메시지 종류와 커뮤니케이션 상대방에 따라서도 매체사용 정도는 달랐다. 이용자들은 매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향후 대인매체의 이용에 대해 매체의 기술적 속성에 중심을 둔 연구 못지않게 이러한 속성이 특정한 상황 속에서 발현된 커뮤니케이션 욕구와 이용자의 일상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불어 도구로서의 매체가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와 함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욕구와 과정 자체에 대한 관찰과 성찰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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