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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준태 (동국대학교) 강소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79 - 20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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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의 집단괴롭힘의 심리적 기제를 분석함으로서 그에 따른 통제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집단괴롭힘의 실태와 선행연구의 결과 및 사례를 가해자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행위를 공격성, 집단성, 동조성으로 분류하였다.
공격성은 가정에서의 부모와의 유대 약화와 사회관계에서의 갈등으로 인한 낮은 자아존중감과 관련이 있었다. 청소년들은 뚜렷한 범행동기가 없어도 가해행동에 또래를 동참하게 하거나, 스스로 또래집단과 함께 행동하려는 심리가 강하게 드러났다. 이는 집단성과 관련이 있다. 동조성은 피해경험이 있는 학생이 가해자가 되는 경로를 설명하는 기제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년사법의 방향에 맞추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한다. 공격성은 개인적 요인과 관련한다. 따라서 가정 및 학교에서의 유대 강화를 예방교육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집단성을 대표하는 폭력서클에 대한 집중 단속과 예방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또한, 회복적 사법(Restorative Justice)과 같은 지역사회교정(Community correction)을 통하여 피해-가해학생들의 관계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집단괴롭힘의 실태 및 심리적 기제 분석
Ⅳ. 심리적 기제에 따른 통제방안
Ⅴ.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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