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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한 (동국대학교) 김병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51 - 17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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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국가의 이미지는 몇몇 핵심 구성요소, 예를 들면 제품, 국민, 사회시스템, 환경, 역사, 민주주의, 국부 등에 의해서 형성된다. 따라서 국가 이미지를 높이려는 시도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한국의 국정홍보처는 국가 이미지를 높이려는 시도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시행했으며 가장 두드러지게는 다이나믹 코리아 캠페인이 있다. 이 캠페인은 브랜딩이나 포지셔닝과 같은 마케팅 방법을 채택해서 시행되고 있다. 예측되는 캠페인 효과로는 한국의 가치와 제품, 서비스에 대한 가치증대가 기대된다.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는 활동으로 네 가지가 진행되는데 현재 한국에 대한 잘못된 정보에 대한 수정노력, 선제적 외신관리, 한국을 다이나믹 코리아로 포지셔닝하는 것, 그리고 한국과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를 벌리는 것이 있다. 이러한 홍보노력은 대부분 성공적이었지만 정부는 엄밀한 고려 없이 한국이라는 나라 전체를 하나의 브랜드로 축소시키려고 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국가 브랜드 위원회는 향후 한국의 이미지를 고양하는데 필요할 것이다. 국가 이미지를 발전시키고 외국인들에게 호감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해야 할 노력으로는 국가 이미지 캠페인 과정, 국민, 경제적 지원, 국가간 협조, 전문가의 감독 하에 국가 브랜드 구축 노력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향후 연구는 해외 오피니언 리더를 포함한 외국인의 피드백에 초점을 맞추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행하고 있는 홍보 노력에 대한 결과를 측정해 보는 것이다. 서베이 연구방법도 권장하는데 이는 과거의 평가와 미래의 홍보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할 것이다. 덧붙여서 이미지와 브랜드 전력을 구분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미지는 브랜드와 동의어가 아니다. 따라서 한국의 전체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활동과 경제적 이익과 연관 있는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 활동을 구분해서 펼쳐 나갈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국가이미지 제고
Ⅲ. 우리나라의 국가이미지 홍보방안
Ⅳ. 국가 브랜드 관리
Ⅴ. 해외홍보사례
Ⅵ.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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