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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1 - 20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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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와 국가브랜드 평가 요소들에 대한 내국인과 외국인의 인식을 비교분석하고, 한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와 국가브랜드 평가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내국인과 외국인 사이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탐색하였다. 국내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111명과 국내에 방문한 외국인 129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내국인과 외국인의 인식은 ‘열정’, ‘선도’, ‘평안’의 차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 ‘세련’과 ‘전통’ 차원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한국의 국가브랜드 평가요소에 있어서는 ‘과학기술’을 제외하고, ‘경제’, ‘관광’, ‘문화’, ‘정치’에서 내국인과 외국인의 인식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국인은 내국인보다 한국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데 비해 내국인은 외국인보다 한국이 ‘안정적이며 평화롭다‘라는 인식을 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정치 분야에 있어서 부정적인 평가가 두드러졌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가 갖는 이론적·실무적 함의를 결론 부분에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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