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수정 (건국대학교) 최미현 (건국대학교) 양재웅 (건국대학교) 김지혜 (건국대학교) 민병찬 (한밭대학교) 탁계래 (건국대학교) 정순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9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543 - 54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시뮬레이터에서 운전 시 예측하지 못한 돌발 상황을 구현하여 성별에 따라 피부전도반응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운전 경력이 1년 이상인 23명의 남자(평균 24.3±1.4세)와 23명의 여자(평균 23.2±2.1세)를 대상으로 돌발 상황 전,후의 피부전도도(GSR) 신호를 측정하였다. 돌발 상황 발생 시 남녀 모두 피부전도도의 진폭은 증가하였다. 돌발 상황 발생 시 피부전도도의 진폭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더 컸으며, 최대 진폭까지 도달하는 시간도 남자에 비해 여자가 더 길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토의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30-004348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