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경미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3호(통권 8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93 - 11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성인 학습자들의 경우 다양한 학습목적에 맞게 알맞은 교육 내용과 교재를 사용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이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지금까지 초등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과 관련한 선행 연구의 결과를 보면 이들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언어 수행은 큰 문제가 없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실제 수업에서 학습 내용과 학습 상황에 대한 이해 부족, 나아가 언어적 표현의 부족으로 학력 부진 현상이 누적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성공적인 학업 수행을 위해서는 모국어 화자인 일반 학생들보다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 내용과 방법이 제공될 필요성이 있음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부진한 한국어 능력의 원인이 교과 학습에 필요한 특수한 어휘 즉, 사고도구어(Academic Vocabulary)와 관련할 것으로 보고,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나는 사고도구어를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고도구어를 ‘초등학교 학습 기본 어휘’라 정의하고, 초등학교 입문기에 해당하는 1, 2학년의 교과서와 수업 상황에서의 사고도구어 출현 양상을 조사하여 살펴본 결과, 1학년 교과서 10종에서 총 46단어족, 2학년 교과서 10종에서 총 114단어족이 출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초등학교 1, 2학년 교과서부터 많은 양의 사고도구어가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1. 시작하는 말
2. 이론적 배경
3. 초등학교 사용 사고도구어 조사
4.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사고도구어 지도 방안
5.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600-004323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