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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임숙 (신촌초등학교) 채인숙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양학회 한국영양학회지 한국영양학회지 제41권 제8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870 - 886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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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급식 조리종사자들의 HACCP 관련 지식과 수행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재 학교급식에서 HACCP의 적용 실태를 파악하고, 조리종사자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규명하여 향후 학교급식에서 보다 체계적인 HACCP 시스템이 실행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영양사의 연령은 30대가 60.8%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고, 경력은 10∼15년 미만이 31.9%, 학력에 있어서는 4년제 대학 졸업자가 60.4%로 나타났는데, 이는 영양교사화로 인하여 전문학사 자격소지 영양사들이 방송통신대학 및 4년제 대학교의 편입을 통하여 학사자격을 취득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고용상태는 정규직영양사가 62.6%로 나타났고 근무학교는 초등학교가 50.5%로 절반을 차지하였으며, 급식유형은 도시형이 59.3%이고, 급식관리 방식은 단독관리가 80.2%로 나타났다.
조리종사자의 연령은 만 41∼50세가 60.7%, 근무기간은 5∼10년 미만 (34.2%), 학력은 고졸 (77.2%), 고용상태는 비정규직 조리사 (42.2%)가 가장 많았고, 조리종사자의 53.3%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었다.
위생교육 실시횟수는 주 1회 이상 (48.4%)이, 교육방법은 구두교육 (40.7%)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위생교육에서 HACCP이 차지하는 비중은‘많이 포함된다’가 53.8%로 나타났다. 조리종사자의 대부분 (98.1%)이‘위생교육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HACCP 이해정도에 있어서는‘잘 이해한다’가 47.0%로 나타났으며 HACCP 관련 교육현황에서 모든 항목에 대하여 92% 이상의 높은 교육 실시율을 보였다.
조리종사자의 HACCP 지식수준은 평균 84.2점 (100점 만점)으로 나타나 보통 이상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급식유형 (p 〈 .001), 근무기간 (p 〈 .05), 학력 (p 〈 .01), 고용상태 (p 〈 .001), 자격증 유무 (p 〈 .001), 학교별 (p 〈 .01)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영양사의 교육 실시 횟수가 많을수록 (p 〈 .01), 조리종사자가 교육 경험이 있고(p 〈 .01), 교육 경험횟수가 많을 경우 (p 〈 .05), HACCP에 대하여‘매우 잘 이해한다’고 응답한 경우 (p 〈 .05)에 지식수준이 유의적으로 높았다.
조리종사자의 HACCP 수행도는 평균 4.40점 (5점 만점)으로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양사의 조리종사자의 HACCP 수행도에 대한 인지도 평균은 4.13점으로‘잘한다(4점)’에 근접한 것으로 조사되어, 영양사의 인지도가 유의적으로 낮았다 (p 〈 .001). 조사대상자의 수행도는 급식유형 (p 〈 .05), 고용상태 (p 〈 .05), 자격증유무 (p 〈 .01), 학교별 (p 〈 .01)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위생교육 실시횟수가 증가할수록 (p 〈 .01), 교육방법에서 실연교육인 경우 (p 〈 .05)에 수행도가 유의적으로 높았고, 조리종사자가 교육 경험이 있고 (p 〈 .01), HACCP에 대하여‘매우 잘 이해한다’고 응답한 경우(p 〈 .001) 유의적으로 높은 수행도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살펴볼 때, 학교급식에서 위생교육을 실시하는 영양사의 인지도와 교육받은 내용을 실천에 옮겨야 하는 조리종사자의 실제 수행도간의 차이를 올바르게 인식하여 효과적인 HACCP 교육매체 개발 및 교육방법의 활용, 조리종사자의 수준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교육실시를 통한 위생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결과
고찰
요약
Literature cited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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