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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용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26輯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23 - 1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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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葛洪 『抱朴子內篇』의 ‘玄’ ‘道’ ‘一’ 세 가지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갈홍의 자연관 체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든 시기의 모든 철학자들은 자연관 체계를 세울 때, 자신의 이론체계에 따라 만물의 생성과정 및 그 현상배후의 본체에 대한 관점을 내세운다. 다시 말해서, 자연관은 모든 철학자들 사상의 가장 기본적인 이론체계라 할 수 있다. 갈홍 또한 자신의 자연관이란 기본적 전제에서 출발해, 『포박자내편』의 사상체계를 완성한다.
갈홍은 선진시기 노자와 장자, 양한시기 도가 및 도교, 그리고 위진현학의 견해를 이어받아, ‘玄’ ‘道’ ‘一’을 천지만물의 근원이자 본체로 여긴다. 이 세 가지 개념은 기본적으로 그 함의가 동일하지만, 『포박자내편』의 이론체계 속에서 서로 다른 작용을 한다. 갈홍의 ‘현’은 우주만물의 총 근원으로 우주의 본원이자 본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은 양한시기 본원론과 위진시기 현학의 두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도’의 함의는 기본적으로 ‘현’과 같지만, 자연의 근본이라는 의미뿐 아니라 현실 인륜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와 달리 ‘일’은 ‘현’과 ‘도’의 기본적 함의 이외에, 더욱 신비스럽고 방술화된 특징을 지니는데, 이는 그의 신선도교 이론 체계의 종교적 근거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玄: 만물의 근본
Ⅲ. 道: 만물의 근본이자 인륜의 근원
Ⅳ. 一: 신선사상의 근거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中文提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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