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호 (진주산업대학교) 이우영 (경성대학교) 권진택 (진주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787 - 81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의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인 커뮤니티 동일시와 플로우를 제시하였으며 이들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애호도에 관한 측정이 단일차원만을 고려했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Oliver(1999)가 제시한 애호도를 바탕으로 하여 다차원의 애호도 개념(인지적ㆍ감정적ㆍ의도적ㆎ행위적 애호도)을 제시하였으며 이 개념이 온라인 게임이라는 상황에서 적용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동시에 커뮤니티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커뮤니티 의식을 제시하였고 커뮤니티의 동일시가 플로우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플로우가 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커뮤니티 의식(멤버쉽, 필요충족, 감정적 공유)이 커뮤니티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커뮤니티 동일시는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플로우와 커뮤니티 동일시는 의도적 애호도를 제외한 모든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애호도는 Oliver(1999)가 제시한 것처럼 단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문헌연구
Ⅲ.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Ⅴ. 가설검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59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