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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옥 (강원대학교) 김남국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8집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93 - 2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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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 120명을 대상으로 하여 영어노출 시간에 차이가 나는 영어학습자들의 시제와 상의 습득경향을 살펴보았다. Buczowska와 Weist(1991), Weist, Atanassova, Wysocka와 Pawlak(1999), Weist(2002)의 연구 모델을 EFL 환경에 맞게 시제와 상의 체계(틀)를 조정ㆍ적용하여 일대일 영어면담을 통해 집단별 시제ㆍ상의 이해력 정도를 측정ㆍ분석하였다.
수집한 학습자 반응을 연구 모델의 세 가지 시간 체계, 즉 사건시체계, 제한적준 거시체계와 자유준거시체계 내의 실질측정항목별로 측정ㆍ분석하여 습득 경향을 살펴보면 첫째, 학습 초기부터 시제와 상의 습득이 같은 시기에 이루어지는 영어 모국어 학습자들과는 달리 한국 L2 학습자들에게는 시제의 습득이 상의 습득을 훨씬 앞섰다.
둘째, 영어 노출 시간 수에 비례하여 고등학교 집단에서 상대시제체계 개념의 전체적인 습득이 유의미하게 이루어졌다. 이는 영어 모국어 학습자들의 습득 경향과 유사하다. 그러나 제한적준거시체계와 자유준거시체계의 경우를 개별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중학교 집단의 경우, 먼 시간 부사/가까운 시간부사 항목과 ‘before’ 구문/‘after’ 구문 이해 항목에서는 고등학교 집단보다 우월한 점수를 획득하여 개별적인 항목에서는 예외적인 경우를 보였다.
셋째, 영어 노출 시간 수에 비례하여 시제와 상의 이해력 습득이 균형있게 이루어졌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시제와 상의 측정 항목 간 이해력 차이가 현저히 나는 현상을 보인 반면에 고등학교의 경우, 시제와 상의 개별 항목 당 이해력 차이가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전반적인 습득 경향을 보았을 때, 고등학교 집단이 절대시제체계에서 상대시제체계로의 습득 전환을 경험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자료분석 결과 및 논의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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