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만석 (동아대학교) 설상철 (동아대학교) 박종환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03 - 1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WOT-AHP분석 기법은 AHP분석 기법과 SWOT분석 기법을 결합한 것으로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마케팅전략 개발을 위한 분석기법으로 널리 사용된다. 본 연구는 SWOT-AHP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다국적 제약기업과 국내제약기업 간의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요소를 정량화하였다. 결과로서 도출되는 SWOT분석의 평가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가중치는 다국적 제약기업과 국내제약기업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파악되는 기업의 위치는 차별적 경쟁능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구축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한편 다국적 제약기업과 국내제약기업의 평가요소에 대한 봉직의사와 개원의사 간의 정량적 자료는 마케팅 자원배분의 문제를 단순화할 수 있다. 연구 결과 국내제약시장에서 다국적 제약기업은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치료제 시장의 리드, 제품개발에 대한 투자, 자본력, 인력과 기술의 우수성 등의 평가요소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432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