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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森博達 (교토산업대학)
저널정보
한국목간학회 목간과문자 목간과문자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93 - 10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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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書紀』(30卷, 720年撰)는 표기의 성격에 따라 α群 · β群 · 卷30의 셋으로 나뉜다. β群(卷1~13 · 22~23 · 28~29)은 和化漢文으로 쓰여져 있는데, 한반도의 한자문화와 공통되는 특징을 보인다. 본고는『日本書紀』에 보이는 한반도의 한자문화의 영향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①「高句麗廣開土太王碑」와「埼玉?荷山??銘」에 나오는 音譯漢字「?字는「?」의 이체자로, 중국에서는 쓰이지 않는다. 『日本書紀』의 본문에는 한반도의 지명이 쓰이고 있으며, 歌謠(全128首)에서「?」字가 11例 나타나는데, 모두 β群에 분포한다.
② 新羅碑文에 나오는「?」字는 生僻字로, 중국의『龍龕手鑑』에 의하면「道」字의 異體字(俗體)이다. 『日本書紀』에서는 α群의 본문에 3例가 쓰이고 있는데, 그 중 卷19「欽明紀」의 1例는 百濟聖王의 發話 중에 나타나는 것으로 百濟系의 史料에 근거했을 가능성이 있다.
③ 소위「推古期遺文」에는 古韓音系의 萬葉假名가 다수 나타난다.「奇」·「移」를 각각「ガ」·「ヤ」의 ア列音의 표기로, 그리고「至」·「支」를 각각「チ」·「キ」의 표기로 사용한 것은 前漢이전의 중국 上古音에 따른 것으로, 이러한 예들은『日本書紀』의 百濟관계 기사에도 많이 나타난다.
④ 중국의 正史에 따르면, 辰韓에서는 秦代의 고풍스러운 漢語를 사용하였고 百濟도 辰韓의 遺俗을 이어받아 고풍스러운 漢語를 섞어 썼다고 한다. 한자음도 일부분은 上古音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을 것이다. 그것이「古韓音」이며,『 日本書紀』의 한반도 관련 기사에 나타나는 借字表記나「推古期遺文」의 일부 假名의 기초가 되었다.
⑤ 고대 일본의 문장에는 處格의「中」, 具格의「以」, 終結辭「之」등 이두적인 표기가 보인다.『日本書紀』에는 處格의「中」字가 3例, 具格의「以」字가 10例보이는데, 주로 β群에 편재하고 있다. α群에는 각각 1例밖에 사용되지 않으며, 모두 卷25「孝德紀」의 詔勅에 나타난다. 사실「孝德紀」의 詔勅은 後人에 의해 加筆된 부분으로, α群본래의 述作者에 의한 표기라 할 수 없다.
⑥ 終結辭「之」字는『日本書紀』에 모두 232例 나타나는데, 그 중 216例가 β群에 偏在한다. 그것은 β群이 和化漢文으로 표기되어 있다는 점과 관련된다. α群에는 15例, 卷30에는 1例나타나는데, α群의 15例 중 5例는 後人에 의해 加筆이 이루어진 것이며, 2例는 原史料가 그대로 反映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나머지 8例중 7例는 모두 百濟를 중심으로 한 한반도 관계 기사로, 百濟의 史料를 이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목차

<국문 초록>
Ⅰ. 序頭에
Ⅱ.『日本書紀』區分論
Ⅲ. 특수한 異體字「?」
Ⅳ. 俗體字「?」
Ⅴ. 古韓音系가나(假名)
Ⅵ. 辰韓과 百濟의 漢字文化
Ⅶ. 吏讀的 表記의 「中」과 「以」
Ⅷ. 終結辭「之」
Ⅸ. 끝으로
참고문헌
<日文要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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