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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알란 톰린슨 (브라이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래디자인연구센터 IDCC Proceeding IDCC 2007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34 - 3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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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스포츠는 오래전부터 디자인 발단에 공헌자이자 수익자였으며 최첨단 기술을 사용한 장소와 경기장에서 진행되었다. 현대 스포츠는 ADIDAS의 줄무늬와 NIKE의 획,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의 5개의 링 그리고 올림픽 주최자의 로고 등과 같이 세계적으로 알려진 마크로 브랜드 마케팅이 되어 왔다. 대규모의 스포츠 행사는 단지 운영하여 선보일 뿐만 아니라 전 국민 또는 세계 관중들을 위해서 특히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순간을 위해서 문화적 연출을 한 것이다. 이러한 연출에는 다양한 의식을 바탕으로 그 나름의 성격을 신중히 가공하여 널리 보호되어 선보여지는 것이다. 이 강연에서는 스포츠행사들이 세계 관중들에게 비추어지는 문화의 상징적 개념과 관념적 개념 2가지 상황을 논하고자 한다. 첫째로는 올림픽게임의 개막식과 폐막식, 두째로는 비교 상황으로 축구로 손꼽히는 국제대회 UEFA 선수권 리그이다.
대규모 스포츠 행사든 스포츠 기구 또는 복장이든 그것과 관련된 문화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은 그 제품의 생산의 절차를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을 요구한다. 또한 제품 자체의 묻어나는 문화적 의미를 알아볼 수 있어야하며 제품이 반응할 수 있는 여러 방식과 다양한 해석을 고려해야한다. 이 모든 평가 절차가 단번의 연구를 통해 가능하지 않다. 단 한 번의 강연을 통해서는 더욱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이 강연은 두 번째 단계에 중점을 두어 그것에 관련된 글과 해석의 의미, 가치, 이데올로기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서론
올림픽을 대변하는 것: 포스터와 의식
맺음말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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