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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목 (독립기념관)
저널정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한국독립운동사연구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13 - 14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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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최초 근대교육은 1892년 내리교회 조원시(Rev.George Heber Jones) 목사 부인의 영화여학당 설립에서 비롯되었다. 초기에는 근대교육에 대한 인식부족과 주민들의 냉담한 반응으로 별다른 성과를 거둘 수 없었다. 교세 확장에 비례하여 학생 증가와 더불어 근대교육기관으로서 기틀도 마련할 수 있었다.
을사늑약 이후 위기의식은 근대교육 확산으로 귀결되었다. 더욱이 영화여학당ㆍ삼일여학당ㆍ정화여학교 등은 도내 여성교육을 선도함과 아울러 우리나라 근대여성교육 중심지였다. 이는 지역적인 차원을 넘어 여성들의 사회적인 존재성을 일깨우는 요인이었다.
일제의 식민지화 책동에 맞선 경기도 사립학교설립운동은 국권회복운동 일환으로 전개되었다. 의무교육론 확산은 당대인 참여를 유도하는 ‘기폭제’였다. 강화학무회ㆍ개성교육총회 등은 대표적인 단체였다. 강화도는 보창학교를 중심으로 도내 56개 학구에 지교를 설립하는 등 교육열을 고조시켰다. 이리하여 보창학교는 대한제국기를 대표하는 민족교육기관으로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다.
연합운동회는 지역사회 여론 수렴장이자 시세변화를 체험하는 교육현장이었다. 군사훈련에 버금가는 병식체조나 기마전 등은 문무쌍전에 입각한 민족교육이 지향한 바를 제시하였다. 식후 개최된 연설회ㆍ강연회 등은 부분적이나마 ‘사회적인 책무’를 느끼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 되었다. 경쟁적으로 전개된 국채보상운동도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전개될 수 있었다.이는 지방자치제 시행을 위한 민지계발로 이어졌다.더욱이 사노비 해방 등 신분제 폐지와 시대변화에 부응한 새로운 인간관계 등은 이를 반증한다.사립학교설립운동의 역사성은 바로 여기에 있다.

목차

1. 머리말
2. 계몽단체 활동과 인식변화
3. 사립학교설립운동 전개와 현황
4. 상무정신 고취와 사회구성원으로서 자각
5.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영문요약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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