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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인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학회 사학연구 사학연구 제120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5 - 120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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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895년부터 1910년까지 각종 자료를 통해 확인한 평안도 지역 354개의 사립학교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평안도 사립학교의 설립과정, 설립 주체, 설립 취지 등을 규명하여 이 시기 평안도 교육의 실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안도에서는 이 지역의 독특한 사회․경제적 특징으로 인해 삼남지방과 같은 사족에 의한 향촌지배가 수립되기 어려웠다. 평안도의 향촌 지배층이었던 향인은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상업을 통해 부를 축적한 신흥세력도 지역 내에서 점차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평안도는 이러한 내부적 특성과 개신교라는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서양의 문물, 특히 서양교육으로 대표되는 신교육을 받아들이기 수월하였다. 따라서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학교가 설립되었고, 다양한 교육 관련 활동이 나타날 수 있었다.
평안도 사립학교의 설립 과정은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1894년부터 1900년까지는 사립학교의 형성기로 대부분 대도시를 중심으로 학교설립이 이루어졌다. 1901년부터 1905년까지는 사립학교가 점차 주변 지역으로 확산되는 경향을 보인다. 1905년 을사조약 이후 국권회복과 실력양성을 주장하며 교육계몽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사립학교 설립이 최절정에 이른다. 확인된 354개교 중 279개교가 1906년부터 1910년 사이에 설립된 학교이다. 이 시기 평안도의 대부분의 행정구역에 1개 이상의 사립학교가 설립되었다.
사립학교의 경우 학교 설립 취지서를 통해 학교 설립의 목적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 ‘문명개화론’과 ‘자강운동론’에 입각하여 학교 교육을 통해 힘을 키워 국권을 회복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실용지식이나 특수교육과 같은 각 학교의 고유한 목적을 가지고 설립을 추진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학교 설립 취지서를 학교의 재정 확보를 위한 광고의 목적으로 삼는 경우도 있었다.
평안도 지역 학교 설립에는 다양한 설립 주체가 등장하였다. 설립주체는 개신교 선교사 및 신자, 지방관, 그리고 유림, 향인, 상인 등으로 대표되는 지방유지로 나누어진다. 사립학교의 경우 위에 언급한 각각의 설립주체가 독립적으로, 혹은 둘 이상의 설립주체가 협력하면서 학교 설립을 진행하였다. 개신교 선교사의 경우 초기 학교 설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선교사들은 조선을 구제의 대상으로 파악하여 서구문명을 배워야 하는 존재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선교사들의 입장은 평안도에서도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평안도 내의 신교육의 습득이 매우 빠르게 전개되면서 차츰 민간계열이 학교 설립을 주도하는 형태로 전환되었다. 또한 1907년 이후부터 서북학회, 대한협회, 문화학회, 평북야소교학회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평안도의 사립학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목차

요약
머리말
Ⅰ. 평안도 학교 설립의 사회ㆍ경제적 기반
Ⅱ. 평안도 사립학교의 설립 과정
Ⅲ. 평안도 사립학교의 설립 주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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