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용덕 (경남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891 - 1,90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관리의 개념과 측정방법을 소개하며 이를 근거로 브랜드 자산가치에 미치는 브랜드 관리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농산물 브랜드별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관리 수준은 각각 소비자 설문조사와 경영자 설문조사를 통해서 측정하였고, 농산물 브랜드별 대표 브랜드 구성은 전국 선도 농산물 브랜드 l개와 경남 선도 농산물 브랜드 2~3개로 선정하였으며, 품목은 곡류중에서 쌀, 과일류중에서 사과, 축산물중에서 쇠고기로 구분?선정하여 품목별 브랜드별로 차이가 있는지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인지도?지각된 품질?브랜드 이미지?시장행동과 브랜드 충성도간에 유의적이면서 상당한 정도의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국 선도 브랜드와 경남 브랜드의 자산가치 간에는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자산가치 격차는 상당부분 낮은 브랜드 인지도에서 기인하고 있어 브랜드 인지도의 자산 형성에 대한 기여율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다. 브랜드 관리와 브랜드 자산가치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가 0.503으로 유의적인 결과가 제시되어 브랜드 관리가 브랜드 자산가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 및 측정 개요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293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