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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헌 (한국소비자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93 - 12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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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수단이 발달하고 유무선전화와 인터넷 이용증가와 함께 사업자들의 판매촉진 수단으로서 스팸메일이라는 저비용 고효율성의 광고수단이 등장하였으나, 인터넷이용자 입장에서는 정보화역기능의 대표적인 사례로 인식되고 있다.
스팸메일 발신자들은 이용자의 허락없이 무단적인 개인정보 수집을 통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정보는 물론 심지어 불법적 내용까지 발신함으로써 수신자의 시간낭비, 악성파일로 인한 컴퓨터 작동방해, 파일파괴뿐만 아니라 광고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거래하는 과정에서의 문제 등 정신적, 경제적 피해를 광범위하게 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개인정보 보호와 광고의 특성 고찰을 통하여 스팸메일이 소비자문제임을 논리적으로 밝히고, 스팸메일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 및 수신실태, 피해경험 등을 파악하였으며, 정보통신망법 및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등 스팸메일 관련 법규의 심층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스팸메일 소비자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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