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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경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5 - 4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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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발전은 게임의 기획과 긴밀한 관계선상에 있다. 이는 게임의 발전과 함께 기획자의 자질 또한 발전해가야 함을 의미하며 그에 따른 교육 방향의 선회도 수반되어야 한다. 훌륭한 기획자로 성장하고 준비된 기획자로 실무에 참여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은 어떤 것이 있는가, 중독성이 강한 잘 팔리는 게임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에 따르는 사회적 문제 발생의 책임은 과연 게임소비자에게만 주어지게 될까. 이러한 문제점들의 시작점은 그 문화산업의 파급효과가 어두운 면으로 흐를 때 교육방향 등의 기반 분야로 비난의 화살이 조준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위와 같은 문제제기를 통하여 산업기반의 마인드 구축과 기술적인 부분 그리고 창의적인 기획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과정의 발전을 위한 제언이다. 광범위한 기획의 테두리는 실제 업무상에 필요한 인력을 제대로 교육할 수 없는 환경으로 내몰아 갈 수도 있음을 기억하며, 실무진의 조언을 통해 기획의 테두리를 진행상황에 맞게 단순 분리하였다. 게임중독 등의 사회적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본윤리적 책임의식 교육 부분을 추가하였다. 복잡하고 다양한 지식을 요구하는 게임 기획은 세분화되어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다. 하지만 세분화되더라도 세분화된 부분을 규합할 기획자는 필요하다. 게임 기획 교육은 세분화된 분야를 규합할 기획자를 배양할 수 있도록 정리되고 다각화되어야 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과제
3. 게임 기획의 개요
4. 게임 기획의 단계별 교육방향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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