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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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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대경 (숭실대학교) 이지영 (숭실대학교) 이찬호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2007년도 SOC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337 - 34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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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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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디지털 콘텐츠들이 3차원 그래픽을 기반으로 제작됨에 따라 모바일 기기에 적용 가능한 저전력 3차원 그래픽 하드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추어 모바일 기기에 적용 가능한 3차원 그래픽 기하변환 엔진을 설계하였다. 설계된 기하변환 엔진은 매핑 변환 유닛을 투영 변환 유닛에 통합하고 클리핑 유닛을 선별 유닛으로 대체하여 구조를 단순화하고 면적을 줄였다. 데이터 형식은 IEEE-754 표준을 만족하는 32 bit 부동소수점 연산 및 데이터 폭을 줄인 24 bit 부동소수점 연산을 수행할 수 있고 파라미터의 변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파이프라인 방식으로 설계되어 초기 지연을 제외하고는 매 사이클 입력되는 정점의 좌표 성분(x, y, z, w)을 연산하여 4 사이클 마다 하나의 변환된 정점 좌표 성분을 출력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동작 속도 및 동작 효율을 높였다. 설계된 기하변환 엔진은 FPGA를 이용한 검증 시스템을 구현하여 기하변환 엔진을 통해 변환된 3차원 그래픽 영상이 TFT-LCD를 통하여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효율적인 기하변환 엔진 구조
Ⅲ. 설계 및 검증
Ⅳ.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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