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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경은 (숭실대학교) 이찬호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2007년도 SOC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333 - 33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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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휴대용 기기에 3차원 게임을 지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3차원 그래픽을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남에 따라 휴대용 기기에서의 그래픽 하드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 전력과 소규모를 지향하는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모바일용 그래픽 하드웨어의 저 전력 소규모 설계는 점점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휴대용 기기에 적합한 저 전력 소규모의 그래픽 하드웨어의 렌더링 처리기를 제안한다. 렌더링 처리기의 내부 연산기를 축소된 24 bit 부동소수점과, 32 bit 고정소수점을 이용함으로써 하드웨어의 크기를 줄일 수 있었고, 렌더링 처리기를 구성하고 있는 삼각형 셋업과 변 처리와 스캔라인 처리의 각 유닛은 파이프라인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설계한 렌더링 처리기는 FPGA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Synopsys 툴을 이용하여 0.25um CMOS 공정으로 80MHz를 목표로 합성하였을 때 약 19만 게이트 크기를 가지고 목표하는 주파수를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3차원 렌더링 엔진의 구조
Ⅲ. 설계 및 검증
Ⅳ.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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