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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현정 (중앙대학교) 김병용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05 - 2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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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밀 가공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다양한 우리밀 빵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모형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우리밀 빵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들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구매채널’이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으로 나타났고, 다음은 ‘가격수준’, ‘친환경 유무’, ‘식감’ 순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구매채널 중에서는 비영리 법인을, 가격은 일반빵과 동일한 수준을 선호하며, 친환경 재배로 생산된 우리밀과 부드러운 식감을 지닌 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영리법인이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선호된다는 것은 생활협동조합과 같은 비영리법인의 시장점유율 제고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비영리법인에 대한 선호와 관련되어 소비자 그룹 세분화 가능성에 대해서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문헌고찰
III. 연구모형 및 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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