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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갑성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41 - 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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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속도로 활성화 되고 있는 오픈마켓은 사업자에게 사업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급속히 성장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몰보다는 피해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인터넷 오픈마켓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품질이 구매후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오픈마켓 운영자 또는 오픈마켓 창업예정자들에게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요인분석을 통해 나타난 5개의 서비스 품질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고 구매후기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서비스 품질 요인들이 구매후기에 미친 영향을 보면, 공감성(B=.195), 대응성(B=.223), 확신성(B=.107)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매후기가 구매의도(R2=.395, F=76.404, p<.01)에 미친 영향을 보면, 구매후기(B=.656)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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