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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61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27 - 2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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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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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오픈마켓의 중요성과 영향력에 주목하여 오픈마켓에서의 쇼핑 가치가 신뢰성,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의 영향력에 따라 쇼핑 가치가 신뢰성과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갖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사회적 실재감이 높은 집단일수록 신뢰성의 영향력이 재구매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사회적 실재감이 높은 집단의 경우 쾌락적 가치가 신뢰성에 높은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실재감이 낮은 집단에서는 실용적 가치가 신뢰성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나, 집단 간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부분에는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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