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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정여주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55 - 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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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 및 행동 문제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제공되고 있는 예술치료교육의 형태와 목적,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학교 현장의 필요와 요구에 따른 예술치료교육 프로그램의 내실화 방안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는 일반 교사 82명과 특수교사 30명, 총 112명이 설문 조사에 참여하였다. 조사 결과, 일반학교의 경우 평균 주 5-6회, 특수학급/학교의 경우엔 2-3회로 예술치료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었다. 일반학교는 미술치료 실시가 가장 높았으며 특수학급/학교에는 음악치료가 가장 높았으며, 프로그램 운영 목표로는 심리적 이완 및 정서 안정이 가장 높았다. 학교 현장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정서행동 문제로는 감정 충동조절, 집중력 결핍 문제, 또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정서·행동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93%가 "그렇다’고 동의하였고, 응답자의 55%가 이러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 예술치료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방과후 학교 외에 예술치료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문항에서는 ‘학교 상담망을 통한 방안’이 가장 높았으며, 예술치료교육 프로그램의 질 강화를 위해서는 ‘심리치료 및 치료교육의 현장 경험’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재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 나타나고 있는 학생들의 정서 및 행동 문제를 위한 방안으로 학교 중심의 특성화된 예술치료교육이 체계화되어야 하며 보다 질높은 전문가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예술치료교육 개념과 특성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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