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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2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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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인류 문명 패러다임의 변혁에 따라 달리 규정되는 자유교육의 특징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자유교육의 의미를 세 가지로 파악하고, 이들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모· 발전하였는가를 검토하였다. 전통사회 패러다임에서는 실생활과 유리된 내재적 가치를 자유교육의 특징으로, 산업사회 패러다임에서는 인문학과 자연과학, 인문교육과 직업교육의 대립선상에서 자유교육의 특징을 파악하였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자유교육의 정당화 방식은 다양하게 전개되는데, 허스트의 선험적 정당화, 헛친스의 고전학습의 가치부활을 통한 정당화, 듀이의 실용주의적 접근 등이 이를 대표한다. 이와는 달리 정보화 사회 패러다임 속에서 자유교육은 ’분화‘와 대비되는 두 가지 ‘융합’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하나는 가치융합에 따른 프로네시스의 ‘해결방안모색’이 라는 특징을 요구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유교육이 가치융합뿐만 아니라 활동영역의 융합을 도모하기 위한 새로운 면모를 지님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자유교육’과 ‘문명 패러다임’의 의미
Ⅲ. 자유교육의 역사적 변천과 패러다임 전환
Ⅳ. 자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Ⅴ.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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