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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충현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37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85 - 11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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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와의 관계는 현대 삼위일체 신학을 뜨겁게 달구는 중요한 주제들 중의 하나이다. 이 논문은 내재적-경륜적 삼위일체 관계에 관한 칼 바르트의 입장 즉 상호상응(mutual correspondence)의 입장을 밝히려고 시도한다. 먼저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라는 용어들을 바르트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면밀하게 검토함으로써 그의 입장을 상세하게 파악한다. 다음으로는 바르트의 입장을 분석하되 존재론, 인식론 그리고 신비의 개념의 관점으로 그의 입장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바르트의 상호상응의 입장은 경륜적 삼위일체가 내재적 삼위일체로 나아가는 인식론적 통로라는 점과 내재적 삼위일체가 경륜적 삼위일체의 존재론적 원형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바르트가 이러한 상호상응의 관계를 확립한 것은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 양자 사이의 내용적 동일성 또는 내용적 일치성을 확보하기 위한 의도이며 아울러 형식 면에서의 차이성을 확보하려는 의도이다.
그러나 바르트의 상호상응의 관계의 입장은 이 입장의 존재론적 측면과 그의 신학방법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에 의하여 그리고 이 입장의 인식론적 측면과 그의 신학방법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에 의하여 얽혀 있다. 이러한 긴장은 근원적으로 그의 신학방법 즉 계시의 실재에서 출발하고 이것을 분석하여 삼위일체의 여러 개념으로 나아가는 신학방법 때문에 나타난다. 그의 신학방법은 이러한 긴장을 양산해내지만 해결해주지는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하여 바르트는 신적 신비의 개념을 도입하고 의존한다.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와의 관계에 관한 바르트의 상호상응의 입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존재론과 인식론이 내재적-경륜적 삼위일체 관계에 관한 바르트의 논의 속에 복잡하게 얽혀져 있다는 점과 둘째, 바르트의 입장이 내포하고 있는 존재론적 우선성 또는 존재론적 독립성으로 인하여 초래된 인식론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바르트가 신적 신비의 개념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은 현대 삼위일체 신학의 여러 논의들 중에서 바르트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정위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칼 바르트의 상호상응 (Mutual Correspondence)
III. 비판적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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