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정 (한국교육개발원) 장윤선 (한국교육개발원) 기경희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 - 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부분의 학교효과 연구는 주로 인지적 영역에 국한되어 특정 교과의 점수를 준거변인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정의된 학교효과가 특정 교과의 성취와 동일시 될 수 있는가의 문제로 인해 학교효과 연구 자체의 타당도가 위협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교의 책무성이 강조되고 학교효과연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준거변인의 대표성 확보를 통해 학교효과연구의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하나의 교과가 아닌 여러 교과의 성취를 통합하여 학교효과의 준거로 적용하는 방안이 고려될 수 있다. 다만 다교과 준거를 적용하기에 앞서 일정 수준 이상의 교과간 일관성이 유지되는가를 검토해 보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과간 학교효과의 일관성이 유지되는가를 검토하고, 학교 급별 일관성 정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모든 학교급에서 학교수준의 일관성은 .7∼.9 정도로 높게 나타났으며, 연도별 비교에서도 안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에 다교과(multidiscipline)를 학교효과 준거변수로 적용하는 다변량 다층모형(multivariate multilevel model)을 적용하여 기존 단변량 분석과 비교함으로써 다변량 분석의 장점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교과의 성취 및 정의적 성취가 포함된 포괄적인 학교효과모형 수립이 활발히 논의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