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명희 (경희대학교) 이경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1 - 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indlon이 제시하고 있는 알파걸의 존재를 우리나라 상황에서 경험적으로 검증해보고, 이들이 학습 상황에서 어떠한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보이는지를 구체적으로 탐색하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문헌검토를 통해 알파걸의 선정기준을 확인하고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국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총 6,065명의 학생의 성취도,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 음과 같다. 첫째, Kindlon의 선정기준을 적용한 결과 우리나라 여학생의 7.8%가 알파걸로 분류되었다. 둘째, HLM 분석결과 알파걸의 학업성취도의 초기값이 높으며 성적우수집단에 비해 학업성취도의 변화에 있어 더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셋째, 알파걸은 학습활동을 통해 보상을 얻고자하는 도구적 동기 뿐 아니라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도 높은 특징이 있었다. 또한 자신의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인지, 동기,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는 자기조절 능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알파걸 선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수학효능감, 부모의 지원, 양육태도 등이 추가로 분석되었는데, 알파걸은 높은 교육열을 가진 부모로부터 전폭적인 학업적, 정서적 지지를 받고 있는, 건강한 학업정서를 지닌 여학생이라는 Kindlon의 주장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들이 학습 상황에서 시사하는 바가 논의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