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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다정 (고려대학교) 이민혜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07 - 730 (24page)
DOI
10.17286/KJEP.2021.35.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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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기반 과학 수업에 대한 학계와 현장의 관심이 높다. 탐구기반 수업은 학생들이 직접 과학적 현상을 탐구하며 지식을 축적할 뿐만 아니라, 전문 과학자들의 탐구과정을 내면화하게 돕는 수업 방식이다. 그러나 여전히 탐구기반 수업이 학생들의 성취와 동기 증진에 효과적인지, 탐구를 진행할 때 교사의 지도는 얼마나,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이 분분하다. 본 연구에서는 PISA 2015 한국 자료를 활용해 학생성취와 동기에 대한 탐구기반 수업의 효과와 이를 조절하는 교사의 네 가지 지도방식(교사주도 직접교수, 학생중심 맞춤형 교수, 피드백-피드포워드 제공, 학업적 지원 제공)의 상호작용 효과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탐구기반 수업의 빈도가 잦다고 느낄수록 과학에 대한 성취는 낮은 반면, 과학에 대한 동기는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학생들이 과학교사의 지도가 많다고 느낄수록, 탐구기반 수업의 성취에 대한 부적효과는 상쇄되고 동기에 대한 정적효과는 증폭되었다. 이러한 탐구기반 수업과 교사의 지도방식 간의 상호작용 양상은 지도방식 유형에 따라 다소 상이하였다. 교사주도 직접교수와 피드백-피드포워드 제공의 직접적인 교사 지도방식은 탐구기반 수업의 효과를 가장 강력하게 조절하였다. 반면, 학생중심 맞춤형 교수와 학업적 지원 제공과 같은 상대적으로 간접적인 형태의 교사 지도방식은 탐구기반 수업의 효과를 약하게 조절하였다.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보다 명시적이고 개별화된 형태의 교사 지도방식이 탐구기반 수업으로 인한 학령기 학생들의 불필요한 인지부하를 낮춤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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