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김동춘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1집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49 - 1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조직커뮤니케이션 능력,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152명의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수행하였고, 조직커뮤니케이션 능력 질문지와 교사효능감 질문지, 직무만족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결과 처리를 위하여 빈도분석, t-test, ANOVA 검증 및 Scheffe 사후검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조직커뮤니케이션능력은 영유아교사의 경력과 이직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교사효능감은 영유아교사의 경력과 연봉,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셋째, 직무만족은 영유아교사의 경력과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넷째, 영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조직커뮤니케이션 능력,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내재적 직무만족은 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중 목적달성 순으로 정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외재적 직무만족의 경우 개인적 교사효능감, 결혼유무, 커뮤니케이션 능력 중 관계 유지, 학력 순으로 영향력이 있었다. 직무만족 전체의 경우 개인적 교사효능감만이 정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