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7 - 2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각된 조직 갈등이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효능감이 이 영향을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 울산, 경남지역에 근무하는 450명을 대상으로 조직 갈등, 직무만족도, 직무몰입, 교사효능감을 측정하였고 이 가운데 418명으로부터 나온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t검증,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였다.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지각된 조직 갈등, 직무만족도 직무몰입,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지각된 조직 갈등은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과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효능감의 자기조절효능감과 과제난이도 선호는 직무만족도 및 직무몰입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조직 갈등이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효능감이 완전 매개하였고,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효능감이 부분 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결과에 대한 시사점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