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5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53 - 1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애착실행모델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매개변인의 역할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14곳의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사 255명이었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신뢰도 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Baron과 Kenny의 매개효과 분석이 실행되었다. 연구결과, 교사효능감과 애착실행모델, 정서표현성은 모두 문항 평균에서 보통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애착실행모델과 정서표현성 및 교사효능감 전체 변인들 간에 정적 상관성이 각각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애착실행모델과 교사효능감 전체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성의 부분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성인기 애착실행모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중재하기 위해 교사의 정서표현성을 증진시킬 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5-002195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