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유경희 (서울영도초등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1집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35 - 16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제중심통합 환경사 학습이 초등학교 6학년들의 환경소양에 대한 교육적 의미와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주제중심통합 환경사 교수·학습 모형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현장에 적용하였다. 환경사 학습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용된 검사지는 정현희와 서우석(2008)이 개발한 설문지를 재구성하였으며, 연구과정에서 얻어진 정량적자료는 i-STATistic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정량적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자의 관찰 및 면담과 포트폴리오 수집을 통해 정성적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하여 주제중심통합 환경사 교육은 초등학생 환경소양의 지식, 정서, 기능, 행동영역의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는 주제중심통합환경사 학습프로그램이 새로운 환경교육의 방법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사를 활용한 환경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인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환경소양의 함양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환경사와 관련된 심층적인 연구와 보다 체계적인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