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지 (서울대학교) 최수정 (서울대학교) 윤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3號(通卷 第78號)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41 - 25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다룬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분석하여 통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0∼2018년 동안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소양에 미치는 효과를 다룬 문헌 중 28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다. 이 가운데 PRISMA chart에 부합하는 17편의 논문은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0∼2018년 동안 환경소양의 전체평균 효과크기는 2.488로 큰 효과크기를 지니고 있었다. 둘째, 환경소양 구성 요소별로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환경기능, 환경지식, 환경정서, 환경행동 순으로 높았으나,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조절변인에 따라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3학년, 6학년, 5학년 1학년, 2학년의 순으로 평균 효과크기가 컸다. 회기 수에 따라 평균 이상(13회) 수업을 진행한 집단이 평균 미만 수업을 진행한 집단보다 평균 효과 크기가 크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개별 연구 결과를 토대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 소양의 함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전체 평균 효과 크기 및 관련 조절 변인별 통계적 차이를 밝혀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39-003565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