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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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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중연 (고려대학교) 박선희 (고려대학교) 전병희 (고려대학교) 김성현 (고려대학교) 정병훈 (국방과학연구소) 한정식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71 - 7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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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비행체의 속도증가와 엔진효율의 향상으로 비행체와 엔진의 열적부하가 증가하게 되었다. 극초음속 영역에서 공기흐름의 온도는 매우 높기 때문에 공냉방식을 이용한 냉각이 불가능하므로, 비행체 연료를 주 냉각제로써 이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흡열연료(Endothermic fuels)는 열분해 또는 촉매분해와 같은 흡열반응(Endothermic reaction)을 통해 열을 흡수하는 액체 탄화수소 비행체 연료이다. 흡열반응은 촉매를 이용하여 전환율과 생성물 분포를 변화시킴으로써 개선될 수 있다. 고온의 액체 탄화수소는 코킹 생성을 유발하여 열교환기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촉매 비활성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흡열연료의 흡열능력은 코킹생성(Coke formation)이 발생하기 전까지의 온도로 제한한다. 본 연구에서는 흡열연료를 적용한 주요 냉각기술동향과 흡열연료의 특성이 기술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흡열연료의 열분해반응과 촉매분해반응
3. 촉매적용 기술동향
4. 분해반응 개시제를 이용한 흡열량 향상 연구
5. 코킹형성 억제기술 동향
6. 연료의 흡열량 시험평가 기술동향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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