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희장 (한국경영정책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221 - 1,2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브랜드 경영의 중요성이 증대됨과 더불어 외국어 상호를 사용하는 기업이 크게 증가하는 현상을 주목하여,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의 외국어 상호 사용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증권선물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상호의 언어유형에 따른 경영성과 및 수출성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외국어 상호를 사용하는 기업의 경영성과가 한글 상호를 사용하는 기업보다 낮았으며, 외국어 상호를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낮은 경영성과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국어 상호를 사용하는 기업은 상호변경경험이 있거나 제조업에 종사할 경우 더 낮은 경영성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광고선전비 및 기업규모는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부채는 부정적인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기업의 외국어브랜드 사용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른 결과이다. 한편 외국어 상호를 사용하는 기업의 수출성과는 한글 상호를 사용하는 기업과 통계적인 차별성을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기업이 외국어 상호를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동기로 알려지고 있는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브랜드 전략의 일환으로 보는 시각과는 다른 결과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기업의 외국어 브랜드 사용에 대한 재무적 측면의 실증적 근거로 제공될 수 있으며, 아울러 외국어 브랜드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를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표본 및 변수정의
Ⅳ. 실증분석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