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3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18 - 254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양면시장 이론을 배경으로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SO의 사업성과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세 가지 관점에서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SO와 MSO의 가입자 규모, 방송권역의 소득수준과 여성인구 규모, 가입자당 수신료 그리고 홈쇼핑 사업자의 지분 투자 규모가 홈쇼핑 송출수수료와 가입자당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케이블 SO와 MSO의 가입자 규모, 가입자당 수신료, 여성인구 수, 그리고 홈쇼핑 채널 사업자의 지분 투자 규모가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입자당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대해서는 가입자당 수신료와 MSO 규모가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영업이익에는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세 번째로 비용대비 수익의 탄력도를 구한 결과, 수신료나 통신서비스 매출에 비해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 기업결합을 통해 MSO 규모가 확대되면서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통해 SO는 추가적인 경제적 이익을 얻고 있으며, 동시에 SO의 수익구조에서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8-002865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