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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용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2,793 - 2,81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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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산업은 지식정보화 사회의 대표적인 지식집약 서비스 산업이다. 이와 같은 시대적 배경 하에서 금융기관에서 지식공유의 활성화는 금융기관이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핵심조건이다. 본 연구는 금융기관 조직문화 유형이 지식공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은 34개 금융기관에서 수집한 469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조직수준에서 회귀분석, 군집분석, 분산분석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조직문화 유형 중 혁신지향, 후원(support)지향 조직문화 유형이 지식공유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혁신지향 조직문화가 지식공유에 가장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금융기관이 조직구성원들 사이의 지식공유를 보다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변화, 실험적인 도전이 장려되고, 새로운 시도를 용인할 수 있는 혁신지향 조직문화의 특성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또한 금융기관은 지식공유를 위해 구성원 사이의 관계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후원지향 조직문화의 특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식공유에 적합한 조직문화 프로파일은 규정지향, 혁신지향, 후원지향, 목표지향 조직문화 유형이 동시에 높게 나타나는 문화 특성을 보였다. 따라서 금융기관은 지식공유의 활성화를 위해 4가지 조직문화 유형을 강하고 균형 있게 형성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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