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홍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089 - 2,10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들은 인터넷을 점점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하여, 네트워크를 통하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형태로 진화하였다. Application Service Provider (ASP) 서비스는 아웃소싱의 한 종류로서, 중소기업을 위한 보다 매력적이고 저렴한 경영 테크놀로지이다. ASP 서비스는 기존의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 IS) 아웃소싱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전산업무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또는 인력과 같은 회사 내부의 자원을 소모시키지 않고,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한다. ASP 서비스에 관련되는 IS 아웃소싱 분야의 연구는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에 초점을 두어 왔다. 본 연구는 ASP 서비스에 필요한 교육의 요소들이 서비스의 주요 소비자인 소기업의 교육효과와 IS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의 대상은 한국의 ASP 서비스를 이용하는 50인 이하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소기업이었다. 분석의 결과로, ASP 서비스의 교육환경이 적합할수록 교육효과가 커졌으며, 교육효과는 사용기업의 IS성과에 파급 효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ASP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과 사용자 기업이 효과적인 교육을 통해 서로를 더욱 이해하고 IS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배경 및 실증설계
Ⅲ. 실증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설문문항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54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