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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철 (조선대) 최태희 (KDI국제정책대학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939 - 96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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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윤리경영 활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조직에 대한 매력성을 형성하게 되는 프로세스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최근 윤리경영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존의 연구들이 윤리경영의 구조적 모형에 초점을 두고 행동과학적인 관점에서 윤리경영의 효과성을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지 못했다. 즉, 조직이 윤리경영 활동에 몰입하는 정도에 따라 구성원이 소속조직에 대한 매력성을 형성한다고 보고, 다만 윤리경영몰입을 Meyer & Allen의 3요인 모델(1991)에 근거하여 다차원으로 세분화함으로써 이들 윤리몰입이 매력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윤리몰입과 조직매력성의 관계성에 대해 의사소통의 기회가 매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들의 관계성을 살펴보았다.
한국의 상장기업의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가 제시하고 있는 모델과 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윤리몰입은 정서적, 지속적, 규범적 윤리몰입의 3차원으로 요인화 되었다. 둘째, 정서적 윤리몰입 활동만이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한 매력성을 형성하는데 직접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지속적 윤리몰입과 규범적 윤리몰입은 조직매력성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았지만 윤리 의사소통 기회를 통해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실증 분석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실무적인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배경 및 실증설계
Ⅲ. 실증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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