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화물의 수송량은 매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친환경적 수송수단인 철도의 수송량이 도로로 전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가시적인 효과는 크지 않은 상황이다. 철도화물역의 거점화 추진으로 인해서 화물취급역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철도로 많이 수송되고 있는 벌크화물의 수송 프로세스가 단절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벌크화물 중에서 철도의 주 수송품목인 시멘트, 석탄류의 수송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벌크 컨테이너가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기준 철도로 약 75만톤을 수송하는 광재의 철도물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위해 벌크 컨테이너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분석하였다. 광재의 철도물류 프로세스 맵을 구축하고, 벌크 컨테이너 도입시 예상되는 물류 프로세스 변화 분석과 작업시간 및 물류비용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벌크 컨테이너를 활용한 광재 수송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The volume of rail freight transport has shown an annual decline. Although the railway did various efforts to regain competitiveness, but the visible effect is a modest circumstances. More than 100 freight stations have disappeared for last decade. As a result, railway logistics process has been severed. Recently, various bulk containers to transport bulk cargo has been developed.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logistics process of slag and suggested the improvement methods by introducing hopper-type container. We can cut down logistics cost and time by introducing bulk container to transport sl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