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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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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경훈 (건국대학교) 장은실 (건국대학교) 김형석 (건국대학교) 김지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1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37 - 64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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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r 렌더링 기법은 동물 또는 옷감의 잔털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영화나 게임, 애니메이션에서 3차원 상의 옷의 질감이나 동물의 특징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 사실적인 Fur의 표현을 위하여 영화나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고성능 컴퓨터를 사용하여 오랜 시간에 걸친 렌더링 과정을 통하여 표현해 왔다. 하지만, 게임분야와 같은 사용자와의 실시간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분야에서는 이런 Fur의 느낌을 정적인 Fur의 이미지만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밖에 없는 문제점이 있었다. Fur의 표현은 많은 메모리 소모를 야기 시키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유버텍스 구조를 가지는 실시간 Fur 렌더시스템을 제안 및 구현해왔으며, 젖은 시뮬레이션을 실시간으로 표현하기 위해 clump를 이용한 방법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의 구조
3. 젖은 Fur 렌더링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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