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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경태 (용인대학교) 김태균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 무도연구소지 武道硏究所誌 第21輯 第1號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63 - 7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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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택견의 신체학문에 내재된 교육과정의 정체성을 탐구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 도출을 얻었다. 첫째, 택견은 어느 전문가에 의해 창작되거나, 특수 관계의 계보를 형성하면서 전승된 것이 아니라 민중들의 일상생활의 하나로 성립되고 풍속과 동화하며 변화?발전해온 역사교육성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전통무예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우리 민족의 정서와 성격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전통성 교육으로 정리될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택견 수련은 가장 발달된 신체문화의 기반으로 나와 이웃을 지켜 현대인의 정신적?신체적 부조화를 예방하고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소유하게 하여 밝고 활기찬 현대사회를 건설하는 가장 적절한 건강교육의 치료방법과 예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택견이 단순히 무예 보급이나 스포츠만으로 존재할 것이 아니라, 이를 전통문화 자원으로 새롭게 인식하여 체계적, 합리적인 방법으로 문화교육화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택견은 상호 호혜적 구조의 경기로서 격렬성을 최대화 하면서 또한 상대의 안전을 최대한 배려하는 절묘한 상생공영의 사회 실천적 교육의 지혜를 함축하고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택견 신체학문화의 의미
Ⅲ. 택견 교육과정의 정체성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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