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재한 (교육과학기술부)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5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87 - 10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이론과 Fogarty가 제시한 교육과정 통합 유형 10가지중에서 주제 중심 통합 문화예술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즉, 다중지능(MI)이론을 기초로 문화예술교육을 통합할 수 있는 유형을 추출하고, 2009년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및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추출하여 2009년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된 주제 중심 통합 문화예술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 위주의 주제 중심 통합 교육의 대안으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주제 중심 통합 문화예술교육 방안을 탐색하고 적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후 문화예술교육 주제 추출, 통합적 문화예술교육의 통합 유형 추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통합적 문화예술교육 수업 모형 및 전략 개발 등의 과정을 거쳐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주제 중심 통합 문화예술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셋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통합적 문화예술교육 수업 단계는 반응 형성, 반응 명료화, 반응 심화 등의 과정을 거쳐서 체험 중심 수업 활동을 적용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내용 및 절차
3.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통합적 문화예술교육 수업 모형 및 전략 개발
4.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주제 중심 통합 문화예술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0-003539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