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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충기 (한국시조학회)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37輯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59 - 199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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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의는 육당본 『靑丘永言』에서 『여창가요록』을 거쳐 『가곡원류』계 가집 가운데 『靑邱永言』(=河合本가곡원류)을 비롯해 『協律大成』, 『靑丘樂章』(=六堂本가곡원류), 『歌詞集』(=國樂院本가곡원류)과 『海東樂章』을 통하여 여창가곡의 가집에 수록과정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제까지 『女唱歌謠錄』이 “가곡원류”라 불리는 가집과는 별도로 편집된 것이고, 육당본 『靑丘永言』을 대본으로 하여 女性唱者를 위해 만들어진 가집이며, 이후 『靑邱永言』을 비롯한 後代에 이루어진 가집에 영향을 주었다고 보는 것이 본 논의의 핵심이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歌曲源流』란 가집의 실체는 없는 것이고 박효관과 안민영이 편집하였다고 한 것도 의심스럽다.
2. 『女唱歌謠錄』은 女性唱者를 위해 만든 가집으로 歌唱을 위한 音符가 붙어 있다. 표기도 순전히 한글로 했고 작자의 표기도 없다.
3. 『女唱歌謠錄』은 『歌曲源流』계 가집보다 먼저 육당본 『靑丘永言』을 대본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歌曲源流』계 가집은 누군가에 의해 이를 합쳐 만든 가집이다.
4. 『女唱歌謠錄』의 撰成年代는 가집 끝에 있는 기록을 그대로 믿어 고종 7년(1870)이라 본다.
5. 『靑邱永言』의 女唱에 작가표시가 없는 것은 『女唱歌謠錄』의 영향이다.
6. 『歌曲源流』계 가집의 여창은『女唱歌謠錄을 대본으로 하여 안민영의 작품을 얼마나 보태고 누락시켰느냐에 따라 차이가 난다.
7. 『女唱歌謠錄』이후 『靑邱永言』을 시작으로 『協律大成』, 『靑丘樂章』, 『歌詞集』, 『海東樂章』의 순으로 가집이 편찬되었다.
8. 『女唱歌謠錄』을 비롯한 이들 가집은 모두가 轉寫本들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序論
Ⅱ. 本論
Ⅲ. 結論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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