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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성 (한양대학교) 오승석 (한양대학교) 박인석 (한양대학교)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6권 제9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915 - 92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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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실린더 압력과 모터링 압력의 차이인 차이 압력(difference pressure)을 이용하여 IMEP 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추정된 IMEP 를 IMEP<SUB>diff </SUB>로 정의하였다. IMEP<SUB>diff </SUB> 는 차이 압력이 연소 시작 시점에서 연소 종료 시점까지만 존재하는 압력이라는 사실에 기반하여 이론적인 IMEP 계산식의 연산 구간을 최적화한 것으로 IMEP 와 비교 시 R<SUP>2</SUP> 0.9955 의 높은 선형관계를 보였다. 또한 이론적인 IMEP 계산 방법과 비교하여 21 %의 실린더 압력 데이터 및 31 %의 계산량만으로 IMEP 획득이 가능하여 실시간 제어에 용이하다. IMEP<SUB>diff</SUB> 추정 및 제어 성능은 엔진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으며, IMEP<SUB>diff</SUB> 제어를 통하여 실린더 간 토크 편차 감소를 확인하였다.

목차

기호설명
1. 서론
2. 실험 장치 구성
3. IMEP 추정 알고리즘
4. IMEP 추정 및 제어 실험 결과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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