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원영 (서울기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3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51 - 18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북미지역의 신학교육기관(ATS: The Association of Theological Schools)에 소속된 250개의 신학대학들 중 협동신학교육모델(Cooperative Theological Education Model)에 해당되는 신학대학을 대상으로 하여 세 가지의 연구주제를 탐색하였다. 첫째, ATS에 가입된 협동신학교육기관은 어떤 모델들로 범주화될 수 있는가? 둘째, 협동신학교육기관들은 역사적으로 어떤 역사적 관심 속에서 독특한 특성을 형성하며 발전되어 왔는가? 셋째, 북미의 협동신학교육기관들이 한국의 신학대학들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상의 문제에 대한 검토를 통해 본 논문은 현재 대학구조조정과 관련하여 위기를 겪고 있는 한국의 신학대학에 협동신학교육모델을 검토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협동신학교육모델의 유형분류
Ⅲ. CTEM 역사에서의 주요한 이슈들
Ⅳ. 결론: 미국 CTEM의 한국 신학교육을 위한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35-003320205